더위를 극복하는 방법, 여름 시기 조심해야 할 주요 병들
여름철에 더 심장 박동 수도 빨라지고 그다음에 이 혈관에 주는 스트레스가 더 많이 올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심혈관이나 뇌혈관이 약한 분들은 심근경색이라고 라든지. 뇌경색 같은 그런 질환에 훨씬 많이 노출이 되기도 하고요. 첫 번째는요 여름 시기 건강 관리를 잘하려면 물을 자주 마시기를 하셔야 됩니다. 의식적으로 평소보다. 물을 훨씬 더 많이 마셔야 되는데요. 나이가 들면서 수분이 부족해도 목마름을 좀 덜 느끼게 됩니다. 왜냐하면, 본인이 노화하면서 저희가 이 물을 필요로 해야하는 그런 신호를 좀 늦게 보내거든요. 그래서 약간 탈수가 됐는데도 어르신들이 물을 잘 안 먹게 되는 거죠. 그런데요 여름에는 본인이 그냥 너무 더우니까 가만히 앉아 있어도 땀이 나고 하면서 수분이 부족하게 되죠. 그래서 갈증을 인식하고 여름에는 주기적으로 물을 먹어 먹는 습관을 꼭 가지셔야 됩니다.
2 열사병
열사병은 집중호우와 폭염으로 인한 지속적인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몸의 열을 내보내지 못할 경우 체온이 상승하여 발생합니다. 특히 무덥고 밀폐된 공간에서 일하거나 운동하는 고령자, 심장병, 당뇨병 등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많이 발병합니다. 찜질방, 사우나에서 오랜 시간 있어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열사병은 체온을 조절하는 신체 메커니즘이 망가지는 것이기 때문에, 체온이 40도 이상으로 아주 높아지고 땀이 나지 않습니다.
피부는 뜨겁고 상기되며 의식도 분명하지 못합니다.
열사병은 뜨거운 열기로 몸의 체온조절 중추가 기능을 상실하여 체온이 비 정상적으로 상승하는 질환이고, 체온 40도를 넘을 정도로 일사병보다. 더 심한 상태의 병입니다. 중추신경계가 열 스트레스를 견디지 못하여 기능을 잃은 상태이기 때문에 사망의 위험이 일사병보다.
1 일사병
일사병은 더운 공기와 뜨거운 태양에 노출되어 올라간 체온이 조절되지 않아 발병합니다. 뜨거운 여름철, 산행 중 쓰러지는 이유가 바로 일사병입니다. 일사병에 걸리면 어지러움과 피곤함,오심,구토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일사병에 걸린 분의 피부를 만져보시면 체온도 정상이고 땀 배출도 되고 있지요. 또 의식도 분명하고 체온은 정상 혹은 23도 가량 상승합니다.
더운곳에서 오랜 시간 일을 하거나 직사광선을 쬘 경우에 나타나는 것으로 우리의 몸이 체온을 제대로 조절하지 못해 생기는 질환입니다.
3 일사병과 열사병의 차이
두 질환 모두 고온에 오랜 시간 노출될 때 발생하지만 다른 질환입니다. 일사병은 온열질환중 가장 흔하며 체온이 3740도까지 오르고 약간의 어지러움과 구역질 증상이 나타나지만 의식은 선명합니다. 빠르게 체온을 낮춰주고 수분을 공급해주면 거의 모든 회복됩니다. 반면, 열사병은 열에 의한 뇌졸중으로 의식을 잃는 경우가 많습니다. 체온 조절 중추가 일시적으로 망가지면서 땀 배출이 되지 않기 때문에 체온이 40도 이상까지 올라갑니다.
긴급치료를 안하면 사망하거나 생존하더라도 뇌와 심장기능에 후유증이 남을 수 있습니다. 2017년부터 5년간 온열질환 사망자 99명중 98명이 열사병으로 숨졌습니다. 체내 혈액과 수분이 빠르게 줄어드는 것이 주 원인입니다. 고온으로 몸이 뜨거워지면 우리 인체는 체온을 낮추기 위해 혈액량을 늘리고 땀을 배출해 열기를 발산하려고 합니다.
열실신은 뇌로 가는 혈액량이 부족하여 일시적으로 의식을 잃게되는 현상입니다. 주로 오랜 시간 앉아있거나 누워있는 상태에서 갑자기 일어나거나 오래 서 있을 때 발생될 수 있습니다. rarr 대처 방법 첫째 환자를 상쾌한 장소로 옮겨 평평한 곳에 눕히고, 이 때 다리를 머리보다. 높은 곳에 두는것이 좋습니다. 의사소통이 가능할 경우 물을 천천히 마시도록 하고 충분히 휴식하게 하여야 합니다. 휴식 후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병원으로 이송하여야 합니다.
땀을 많이 흘리게 되면, 체네에 수분과 염분이 과도하게 손실되어 종아리, 허벅지, 어깨 등에 근육 경련이 생겨나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무더위에 강한 노동이나 운동을 할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rarr; 대처 방법 : 상쾌한 장소에서 휴식을 취하고 물과 염분을 보충해주시기 바랍니다야 합니다. 그리고 경련이 일어난 부위를 마사지 해주고 경련이 멈추어도 당분한 충분한 휴식을 취해혜택이 좋다고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2 열사병
열사병은 집중호우와 폭염으로 인한 지속적인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몸의 열을 내보내지 못할 경우 체온이 상승하여 발생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1 일사병
일사병은 더운 공기와 뜨거운 태양에 노출되어 올라간 체온이 조절되지 않아 발병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3 일사병과 열사병의 차이
두 질환 모두 고온에 오랜 시간 노출될 때 발생하지만 다른 질환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