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비 공제 대상 및 조건과 범위

의료비 공제 대상 및 조건과 범위

연말정산에서 빠질 수 없는 공제항목 중 하나인 의료비 공제. 병원이나 약국을 이용했다면 나오는 항목인데요. 연말정산에 연관된 내용은 연말정산을 하는 자기가 연말정산에 관해 아는지가 중요합니다. 의료비 공제를 받기 위한 조건이나 또 공제 대상자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연말정산 시 본인과 부양가족이 의료비, 약제비 등을 지출한 금액에 관해 본인의 총급여의 3를 초과하는 금액을 의료비 항목에 따라 15에서 최대 20까지 세액 공제해주는 제도입니다.

부양가족의 경우도 연말정산의 다른 공제항목과 다르게 인정 범위가 넓기 때문에 최대한 가족들의 의료비도 함께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의료비 세액감면 및 한도
의료비 세액감면 및 한도

의료비 세액감면 및 한도

본인 및 부양가족 의료비는 유형에 따라 아래와 같이 구분하게 되며, 해당 구분한 금액에 따라 공제한도 및 세액공제율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본인, 65세 이상, , 건강보험 산정특례자 의료비 의료비 전액 15 세액감면 미숙아, 선천성 이상아 의료비 의료비 전액 20 세액감면 난임 시술비 의료비 전액 30 세액감면 그밖에 의료비 상기 항목에 포함되지 않은 의료비로 총소득 3를 초과할 경우 최대 700만원 한도 15 세액감면 총 집계된 의료비 금액이 공제문턱인 총급여의 3를 초과할 경우 공제가 이뤄지기 시작합니다.

그러므로 아무리 의료비 전액 한도초과 금액이 있더라도 총합산 의료비는 반드시 총급여의 3를 초과해야 합니다.

제출 서류 연관 주의사항
제출 서류 연관 주의사항

제출 서류 연관 주의사항

앞에서 말씀 드렸던 실손의료보험금 수령액 역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확인할 수 있으나 구체적인 금액을 알고 싶다면 해당 보험회사를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되지 않은 의료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오른쪽 사이드의 조회되지 않는 의료비 신고센터를 통해 신고할 수 있습니다. 신고를 하게 되면 해당 의료 기관이 의료비 지출 연관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하지만 신고 후에도 의료기관 제출 서류를 하지 않는다면 근로자 자기가 직접 의료기관에서 계산서, 영수증, 진료비 납입확인서 등을 받아서 회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의료비 공제 증빙자료

대부분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제출 시에는 누락된 의료비 금액에 관해 증빙데이터를 준비합니다. 민감정보로 인하여 포함 국세청 간소화에 반영되지 않은 항목은 별도로 영수증을 준비해야 합니다. 그리고 높은 확률로 별도 영수증을 대비하는 사례는 아래 항목들입니다. 치과 교정 및 보철의 경우 최근에는 많이 포함되고 있지만 간간히 누락이 있어 보이며, 안경구입비도 규모가 큰 안경점은 간소화에 포함되어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보청기 및 장애인 보장구 똑같은 경우 별도로 영수증을 미리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말정산 의료비공제 제외 대상

의료비 연말정산 세액공제의 경우 미용이나 성형 등 의료비 세액감면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건강증진을 위해 의약품을 구입하거나 사내 노동복지기금을 받는 의료비나 국민건강보험공단의 환급 후출산 전 의료비, 외국 의료기관이 지출하는 의료비 등은 공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약국에서 구입한 의약품중 한약은 공제대상 항목에 포함되나 단순 보약은 제외됩니다. 건강기능식품은 의약품이 아니라 식품이기 때문에 공제 대상이 아님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치과 치료를 받은 경우 대부분이 포함되지만 치료목적이 아닌 교정이나 미백등 미용목적으로 치과치료를 받은 경우는 공제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장애인 보안장비 구입비와 대여비에는 휠체어, 의족, 목발, 장애인용 지팡이 등 보안장비가 대부분 포함됩니다. 보청기 구입도 공제 대상입니다.

장애인 체크는 필수

소득이 있는 장애인인 경우 인적공제에 별도로 표기 않고 연말정산에 제외하는 경우가 많은데, 의료비는 소득이 있는 부양가족도 반영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장애인 증명서류가 있다면 인적공제에 기본공제 체크를 하지 않고 장애인만 체크하여 장애인 의료비로 반영할 수 있습니다. 각 회사마다. 시스템은 다르지만 장애인 의료비 집계가 되도록 설정합니다. 또한 복지카드, 국가유공자가 아니더라도 암, 혈관질환, 당뇨 등의 지속적으로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 해당 병원 주치의에게 이 가능한지 문의하는 것도 잊지 마시고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경우에 따라 비영구 한정된 기간 동안 장애인 등록 혹은 영구 장애인으로 등록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의료비 세액감면 및 한도

본인 및 부양가족 의료비는 유형에 따라 아래와 같이 구분하게 되며, 해당 구분한 금액에 따라 공제한도 및 세액공제율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출 서류 연관 주의사항

앞에서 말씀 드렸던 실손의료보험금 수령액 역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확인할 수 있으나 구체적인 금액을 알고 싶다면 해당 보험회사를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의료비 공제 증빙자료

대부분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제출 시에는 누락된 의료비 금액에 관해 증빙데이터를 준비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