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자 대출 금리 비교 24년 1월 (소상공인 대출)
4분기 회수 확정 지난 첫번째 날 국회 예산결산 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국회의원이 이영 중기부 장관에게 소상공인, 자영업자에 과다. 지급되거나 오지급 된 손실보상금을 어떠한 방식으로 할 것이냐고 문의를 했는데 4분기부터 환수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손실보상금 지급이 완전히 완료되지 않았고 96 이상 진행했습니다. 라고 대답하였습니다. 또, 재난 지원금 중 새 희망 자금과 버팀목자금 환수 계획에 관련한 문의를 하였는데 여기서 이영 장관은 일부 언론에서 중기 부다.
환수를 시작할 계획이 있다는 언론 기사가 나갔는데 그렇진 않습니다. 어떠한 방식으로 환수할지 계획은 현재 전혀 없습니다.. 다만 지난 정부에서 환수하겠다고 법으로 명시한 것을 소상공인 형편을 고려해 어떠한 방식으로 하는 게 좋은지에 대한 내부 협의는 전개과정 중입니다. 라고 답변하였습니다.
개인사업자 담보 대출 금리 비교
개인 사업자 대출 금리의 경우 현재 다른 대출 상품보다는 대출 금리가 소폭 상승하는 것을 차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난 달의 경우 코픽스 금리 상승 등의 영향으로 대출 금리고 평균적으로 다소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다시 한번 PF대출 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함에 따라서 시중은행에서도 사업자 대출에 대하여 조금 어렵게 보고 있습니다. 현재 사업자 대출 금리가 다소 상승함에 따라서 사업자 입장에서 부담감을 가질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하반기로 갈 수록 대출 금리 추이가 하락할 것으로 조심스럽게 추측하고 있다고 해서 현재의 시기만 잘 버텨내기만 한다면 희망적인 부분도 보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현재 대구은행, 제일은행이 가장 낮은 수준으로 대출이 실행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2차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 여부
윤석열 당선인은 빠르게 현 정부에 추경 요청을 할 수도 있고 만약 현 정부가 추경에 대한 요청을 받아주지 않을 경우 차기 윤석열 정부가 출범하면서 바로 준비된 추경안을 국회에 보내는 방안도 고민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현 문재인 정부에서 윤석열 당선인의 2차 추경을 받아주는 것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또한 국회에서도 추경안이 쉽게 통과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지급시기는?
본회의에서 처리하면 월요일30일 오후부터 바로 지급될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이에 따라 중소벤처기업부는 추경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최대한 빠르게 지원금 신청을 받을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하며 중기부 관계자는 소상공인 지원이 시급한 만큼 예산액을 바로 집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뉴스에 의하면 31일부터 신청이 가능하다합니다. 늦어도 6월 1일 이전 지급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손실보상 25조원
특히 많은 분들이 사랑을 가질만한 부분이 바로 600만원 지급에 관한 것일텐데요. 이 부분은 아마 최근 동안 소상고인 손실보전금이라는 이유로 지급이 될 것 같습니다. 손실보전금 지원대상은 소상공인 및 소기업 그리고 매출액이 1030억원 사이인 중기업 370만개사가 되상이 됩니다. 지원금액은 업체별 매출규모 및 매출감소율 수준을 지수화 및 등급화 하여 최소 600만원 최대 800만원을 맞춤 지급한다고 합니다.
대상에 대한 설명이 아직 구체적이지는 않기 때문에, 거의 모든 1차 및 2차 방역지원금을 받은 업체의 경우 기초 600만원이 지급될것 같다는 것이 다수의 의견입니다.
고정금리 vs 변동금리
고정금리는 고정된 금리로서 대출을 받을 때 금리가 만기까지 그대로 지속적인 금리 입니다. 만약 금리가 오를 경우 유리하며 반대로 금리가 하락하는 시기라며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변동금리 보다. 소폭 높은 금리로 고시됩니다. 일정 주기3,6,12개월마다. 변동되는 금리입니다. 금리가 하락할 경우 이자가 줄어들게 됩니다. 현재와 같이 금리가 하락하는 시즌에는 고정금리보다. 유리할 수 있습니다.
금리다짐 대출 팁 금리가 상승하는 기간인지, 아니면 고정이 필요한 시점인지 이해하기 어렵다면 혼합금리를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혼합금리는 5년 고정 이후 변동으로 변동되는 상품입니다.
특수고용 등 취약 계층의 손실보상 지원
소상공인과 소중기업 이외의 취약 계층에게 아래와 같이 지원하기 위해 추경에 반영되었습니다. 특수형태근로종사자방과후강사, 보험설계사 등, 프리랜서 100만 원긴급고용안정지원금 법인택시, 전세버스, 비공영제 노선 버스 기사 200만 원소득안정자금 저소득 문화예술인 100만 원활동지원금 저소득층 최대 100만 원4인 가족 기준 최대 100 만원 저소득층과 젊은 세대 등을 위한 금융 지원 사업도 추경안에 반영되었다고 합니다.
고금리, 변동금리 대출을 안정되는 저금리, 고정금리 대출로 바꿔주는 안심전환대출을 적용하고 미취업, 대학생에게 낮은 금리 소액자금대출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개인사업자 담보 대출 금리
개인 사업자 대출 금리의 경우 현재 다른 대출 상품보다는 대출 금리가 소폭 상승하는 것을 차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차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
윤석열 당선인은 빠르게 현 정부에 추경 요청을 할 수도 있고 만약 현 정부가 추경에 대한 요청을 받아주지 않을 경우 차기 윤석열 정부가 출범하면서 바로 준비된 추경안을 국회에 보내는 방안도 고민하고 있다고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본회의에서 처리하면 월요일30일 오후부터 바로 지급될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이에 따라 중소벤처기업부는 추경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최대한 빠르게 지원금 신청을 받을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하며 중기부 관계자는 소상공인 지원이 시급한 만큼 예산액을 바로 집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뉴스에 의하면 31일부터 신청이 가능하다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