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퇴사시 사대보험 정산방법
이번에는 보수총액신고에 에 대하여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수총액신고란 상실신고시 해당연도의 퇴사일까지 보수합계를 신고하는 것으로 이 과정은 4대보험 정산을 위함입니다. 한 해동안 근로자에게 제공한 보수의 총액을 공단에 신고하는 것으로 공단은 신고된 내역을 바탕으로 보험료 제대로 산정합니다. 4대 보험료는 보수 월액 X 보험 요율 기준으로 부과됩니다. 하지만 4대 보험 취득신고서에 기재한 보수 월액과 실제 소득은 상이하기 마련입니다. 사업자의 경우, 매번 사업수입이 달라지고 근로자의 경우, 상여와 각종 수당 등에 의해 수입이 달라집니다.
새로운 직원이 왔을 때 4대보험 가입하기
회원가입을 반드시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공동인증서 등록이 필요하기 때문에 미리 사업자 공동인증서를 챙겨서 사이트에 접속을 해야 합니다. 개인인 경우에는 비회원 이용도 가능합니다. 만약 기업 성립적용신고를 위해서 회원가입을 하는 경우라면 사업장관리번호 찾기를 하지 않고 가입을 하면 됩니다. 안내에 따라서 회원 가입을 하면 됩니다. 회원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하시면 여러 내용을 확인하고 또 신고해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여러 증명서를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근로자의 4대보험 신고가 지연되면 각종 불이익이 있을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정해진 시간 이내에서 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건강보험요양 정산하기
신고를 하면 보통 하루 뒤, 확인하면 신고가 완료되어 있습니다. 반송자료를 누르시면 정산할 금액 확인이 가능합니다. 건강 밑에 숫자 1을 클릭하시면 정산금액이 뜹니다. 34,200원4,040원 38,240원 2근로자사업주 19,120원 근로자와 사업주 합산한 정산금액이 찍히기에 반으로 나눈 후, 급여에서 정산하면 됩니다. 이곳에서 숫자에 마이너스가 찍혔다면 차감이 아닌, 추가로 돌려주면 됩니다.
4대보험 신고기한
6개월 이상 지연시고시 증빙서류를 첨부하여 포털사이트에서 신고를 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새로운 직원이 왔을 때 4대보험
회원가입을 반드시 해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요양 정산하기
신고를 하면 보통 하루 뒤, 확인하면 신고가 완료되어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대보험 신고기한
6개월 이상 지연시고시 증빙서류를 첨부하여 포털사이트에서 신고를 해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