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증민증 재발급 신청 방법 (인터넷직접 방문)

주민등록증민증 재발급 신청 방법 (인터넷직접 방문)

주민등록증은 무인발급기에서 지문 인식이 제대로 되지 않거나, 오래되어 훼손되면 재발급해야 합니다. 이같이 사유의 발급은 주민센터에서 무료 발급이 가능한데요. 그럼 신분증 다시발급 신청 방법 및 비용, 소요 기간 등을 철저히 알아보겠습니다. 신분증 다시발급 신청은 홈페이지에 방문하는 온라인 신청 방법과 직접 주민센터에 방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안내드린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셔도 새로운 민증을 수령받으시려면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야 됩니다.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다시발급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필요한 준비물로는 6개월 이내의 촬영한 증명사진 1장과 기존에 갖고 계신 주민등록증을 들고 가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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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깐 주민등록증이 바뀐다는데.

잠깐 주민등록증이 바뀐다는데.

행정안전부는 2023년 6월에 국가 신분증 운영 표준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정부가 발급하는 신분증의 운영 기준을 효율적으로 개편하고, 주민등록증도 운전면허증처럼 유효기간이 도입할 방안입니다. 신분증 운영 표준안 대상 총 7종주민등록증, 청소년증, 국가보훈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장애인등록증, 외국인등록증 현재 신분증 유효기간은 10년 갱신이 강한 상황입니다. 이렇게 표준안이 완성되면, 인증기간 확인을 위해 전국민이 주민등록증을 재발급해야 합니다.

보통은 출생년도에 따라 순차적으로 교체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인터넷 재발급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주민등록증을 다시발급 할 수 있습니다. 동사무소에 갈 시간이 없거나, 증명사진이 파일로만 존재할 때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본인 인증을 위하여 반드시 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하며, 관계법령 무료발급 대상자는 구비서류 조사 사전동의를 체크해야 합니다.

또, 6개월 이내에 촬영한 3.5times;4.5cm 사진을 가로 413px(세로 자동값)로 수정해야 하고, 확장자는 반드시 JPG로 바꿔야 합니다.

그리고 최근 AI 프로필 사진이 이슈인데요. 이런 사진을 업로드하면 담당자 확인하는 동안 거부되며, 통과되더라도 신분증 교부시 신청자의 본인확인이 곤란하다면 재발급이 거부됩니다.

신분증 다시발급 수령 방법

발급이 완료되면 문자로 안내 메시지가 오니 확인 후 지정한 기관에 방문해 수령하면 됩니다.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 해 수령온라인으로 신청한 경우에도 방문해 받아야 합니다. 우편 수령방문신청을 한 경우에 등기 우편을 통해 수령이 가능합니다. 단, 배송 수수료 3,800원이 발생합니다. 6개월 이내 수령을 선택한 기관에서 찾아가면 되고 그 이후에는 주민등록지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수령할 수 있습니다.

만약 3년이 지나도록 찾아가지 않으면 폐기됩니다.

신분증 다시발급 수령과 다시발급 취소는?

재발급된 주민등록증은 신청한 주민센터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재발급을 했다면, 직접 선택한 수령장소에서 받게 됩니다. 만약, 다시발급 이후 6개월이 지나면 주민등록지 주민센터에서 받을 수 있으며, 3년이 지나면 자동 폐기됩니다.

신분증 다시발급 신청 철회(취소)는 신청한 날의 근무시간(9시~18시)에만 가능합니다. 다만, 근무시간 종료 후에 재발급을 신청했다면, 그 다음 정상 근무일의 근무 종료시까지 철회할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

정부24 누리집에서 다시발급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위 링크로 들어가 신청하기를 누릅니다 비회원도 온라인으로 다시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간편인증 혹은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신청 내용에 개인 정보와 재발급사유, 수수료 면제 신청 등을 선택합니다. 성명, 주민등록번호는 자동으로 입력되며 주소, 연락처는 직접 입력해야 합니다. 재발급사유에는 분실훼손이름 변경주민등록번호 변경사진변경지문재등록주소 변경 칸 부족미수령으로 회수,파기주민등록말소자의 귀국재외국민 주민등록이 있습니다.

이 중에 본인에게 맞는 발급 사유를 선택합니다. 수수료 면제는 아무나 다.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기초수급자, 국가유공자, 독립유공자, 한부모가족 등에 한합니다.

오프라인방문으로 신청한 경우

방문 수령의 경우 본인 아니면 대리 수령이 가능합니다. 등기우편을 선납했다면 희망하는 장소에서 등기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은 국내 거주자의 필요한 신분증명서 중 하나로, 분실 시 빠른 대처가 필요합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신분증 재발급의 절차와 필요한 서류, 대처법 등을 자세하게 안내했습니다. 신분증 분실 시에는 당황하지 않고 분실 신고 후에 지역의 주민센터나 온라인으로 재발급을 신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잠깐 주민등록증이

행정안전부는 2023년 6월에 국가 신분증 운영 표준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재발급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주민등록증을 다시발급 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분증 다시발급 수령 방법

발급이 완료되면 문자로 안내 메시지가 오니 확인 후 지정한 기관에 방문해 수령하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