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간편장부 대상자 구분
5월은 세무사무실에서 제일 분주한 달입니다. 개인사업자들의 세금 절세를 위해서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데 있어 사력을 다하기 때문이지요. 앞글에서 일년에 정말 여러 가지 세금을 내지만 일년에 두번 큰 건이 있는데, 그중에 하나가 부가가치세, 나머지 하나가 종합소득세라고 말씀드렸죠? 크게 두 가지 방식으로 국세청에서 나눠 놨는데요. 간편장부 복식부기 입니다. 종합소득세 간편장부 회계 장부를 기록하는데 익숙하지 않은 소규모 사업자들이 수입이나 지출계획 내용 따위를 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국세청에서 권장하는 약식 장부, 거래처, 거래 일자, 거래 내용, 매출액, 매입액, 매매 내용, 고정 자산 따위의 일곱 가지 필수 사항만 기록합니다.
간편 장부 작성 방법
간편 장부는 직접 서식을 작성하거나 따로 서식을 구입해서 사용해도 되지만, 국세청에서 간편 장부 서식과 자동작성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그에 대한 설명서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 자료들을 사용해서 작성하시면 신고하실 때 편리합니다. 작성하실 때는 거래가 발생한 날짜 차례대로 매출액 등 수입에 관한 사항과 매입액 등 비용 지출에 관한 사항, 사업용 유형자산 및 무형자산의 증감에 대한 사항을 기록하시면 됩니다.
간편 장부 작성 후 지켜야 할 것들첫 번째. 간편 장부 및 그에 관한 증빙서류들은 종합소득세 확정신고기한이 지난날부터 5년간 보존해야 합니다.
평균 수수료는 얼마일까?
세무사 수수료 평균 개인사업자 기준 기장료 직원 수 기준매출액 3억 원 이하 평균 기장료 직원 수 없음68만 원, 직원 수 3인 이하810만 원, 직원 수 3인 이상6인 이하911만 원, 직원 수 6인 이상10인 이하10만 원 이상의 기장료 발생법인사업자 기준 기장료 직원 수 기준매출액 3억 원 이하 평균 기장료 직원 수 없음810만 원, 직원 수 3인 이하1013만 원, 직원 수 3인 이상6인 이하1118만 원, 직원 수 6인 이상10인 이하15만 원 이상의 기장료 발생
세무사 기장 수수료의 경우 사업자 유형과 규모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복식부기란 자산과 자본의 변동증감을 대변과 차변이라는 두 변을 사용해서 이중으로 기록해 계산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현금의 입출만을 기록하는 단식부기와 달리 현금입출의 원인과 외상거래도 기록하는 기록법으로, 거래가 발생하여 계정에 기록할 때 상호 대응되도록 두 항목을 동시에 진행하여 진행하여 기입해서 차변과 대변의 금액이 언제나 같도록 유지해야 합니다.
복식부기 의무자의 경우, 복식부기도 그렇고 매출도 크기 때문에 전문가를 통해 작성 및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단순경비율
매출이 적은경우 년 2400만 원 장부에 의하지 않고도 신고가 가능합니다. 단순경비율이라는 것을 적용하게 되는데 소득은 이미 정해져 있고 비용을 증빙 없이도 단순경비율까지는 무조건적으로 인정해 주는 겁니다. 단순경비율은 업종별로 각각 달리 적용하고 있는데요. 본인 업종의 단순경비율을 조회해 보려면 국세청 사이트에서 검색하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많은 경우 80 근처에서 많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매출이 2000만 원이고 단순경비율이 80라면 1600만 원은 그냥 경비로 인정해 주고 나머지 400만 원만 소득금액으로 세금이 계산되는 겁니다.
저희들이 많이 접해본 모두채움신고서가 이 단순경비율을 사용하여 작성되어 있는 겁니다. 그러므로 종합소득세 안내문 상 모두채움 유형을 받은 분들은 모두 단순경비율이 적용되어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모두채움 외에도 단순경비율 유형 대상자는 단순경비율을 사용하여 신고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간편 장부
복식부기처럼 어려운 회계를 사용하여 만들어야 하는 장부는 사실 영세 사업자인 소상공인에게는 혼자 해야만 되는 것이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이에 따라 일정 규모 이하의 사업자는 복식부기 대신 간편 장부라는 서식으로 대신할 수 있었는데 현금출납장이나 가계부 정도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간편 장부는 1년 동안 지출한 금액을 항목별로 나누어 집계하고 이를 바탕으로 각 관리비 항목을 채워나가게 됩니다. 그리고 이 비용리스트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합니다.
간편장부 작성하는 방법은 이전 자료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간편 장부 작성 방법
간편 장부는 직접 서식을 작성하거나 따로 서식을 구입해서 사용해도 되지만, 국세청에서 간편 장부 서식과 자동작성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그에 대한 설명서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평균 수수료는 얼마일까?
세무사 수수료 평균 개인사업자 기준 기장료 직원 수 기준매출액 3억 원 이하 평균 기장료 직원 수 없음68만 원, 직원 수 3인 이하810만 원, 직원 수 3인 이상6인 이하911만 원, 직원 수 6인 이상10인 이하10만 원 이상의 기장료 발생법인사업자 기준 기장료 직원 수 기준매출액 3억 원 이하 평균 기장료 직원 수 없음810만 원, 직원 수 3인 이하1013만 원, 직원 수 3인 이상6인 이하1118만 원, 직원 수 6인 이상10인 이하15만 원 이상의 기장료 발생 세무사 기장 수수료의 경우 사업자 유형과 규모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단순경비율
매출이 적은경우 년 2400만 원 장부에 의하지 않고도 신고가 가능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