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9회 서울대학교 MBA 총동문회 골프대회 개최

제 9회 서울대학교 MBA 총동문회 골프대회 개최

길을 가다가 막창집이 새로 생긴 걸 보고 조만간 가야지 하고 체크해 둔 곳 원래 이 자리는 황제 숯불 생고기라는 다른 고기집이었다. 겉으로 보기에는 아담한 한 칸 사이즈 가게. 돼지생막창, 생삼겹 각 1인분씩 주문 삼겹살과 뼈없는닭발만 국내산이고 막창, 곰장어, 갈매기살은 미국산입니다. 메뉴에서 갈메기살은 갈매기살이 맞는데, 돼지의 가로막횡격막, 가슴과 배를 나누는 근육으로 된 막 부위에 있는 살입니다. 가로막살, 갈막살, 칸막이살 등을 거쳐서 부르기 편한 갈매기살이 되었습니다.

소의 안창살에 해당합니다. 또 곰장어는 학술적으로는 먹장어이고, 부산, 경남 지방에서 꼼지락거리는 움직임때문에 꼼장어라고 부르는데, 서울쪽으로 올라와서 예사소리화되며 곰장어가 되었습니다.


imgCaption0
비용 및 그 외 강원과고


비용 및 그 외 강원과고

강원과학고는 전체 세입 가운데 정부 이전 세입이 74로 비교적 높은 편입니다. 2022년 전교생이 163명이므로, 학생 1인당 학부모 부담 금액은 3,807,988원입니다. 보통 여기에 그 외 세입과 학교발전기금까지 감안해서 현실 비용을 추산해야 하지만, 강원과고는 여타 학교와 달리 그 외 세입이 거의 없고, 학교발전기금 접수도 소극적 수준인 점이 눈에 띕니다.

제주시에 위치한 제주과학고는 새내기 과학고일 것 같다는 선입견과 달리 1999년에 설립된 공립 특목고입니다. 정원 40명을 선발하여 2개 학습을 편성 운영합니다. 입학 전형 등 연관 정보는 학교 홈페이지를 직접 방문하여 꼼꼼하게 살펴야 합니다.

제주과학고는 4년 평균 매년 37.5명의 졸업생을 배출했고, 평균 90.02%라는 높은 진학률을 보입니다. 학생 수가 적기 때문에 2019년 9명의 재수생으로 평균 진학률이 76.3%를 기록했다는 점을 감안하여 통계를 살펴야 합니다.

2020년부터 전체 졸업자 가운데 재수생 비율이 12명 수준으로 줄면서 평균 진학률이 대폭 상승했습니다. 해외 진학은 여전히 미진하지만, 매우 높은 평균 진학률이 꾸준하게 유지된다는 점을 주목할 만합니다.

비용 및 그 외 제주과고

제주과고는 전체 세입 가운데 정부 이전 세입이 80.1로 여타 과학고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 2022년 전교생이 107명이므로 학생 1인당 학부모 부담 금액은 2,070,015원으로 과학고 가운데 꽤나 낮은 편에 속합니다. 물론 현실 비용은 그 외 세입과 학교발전기금까지 감안해서 추산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학교알리미 공시 통계를 중심으로 한국의 대표적 공립 특목고인 과학고의 졸업생 진로 현황을 살펴보았습니다.

과학고의 경우 영재 브랜드를 달게 되며 학부모와 학생의 맹렬한 집착 대상이 되었습니다. 유명 과학영재학교가 근처에 위치한 이유로 이 ”과학영재”학교라는 기관들에 대한 쉬운 호기심에서 출발한 이 포스팅이 한국 곳곳에 위치한 과학고까지 모두 둘러보게 만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