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을 위한 어휘력, 당신의 문해력은 어떤가요

어른을 위한 어휘력, 당신의 문해력은 어떤가요

TV 예능 프로그램을 보고 있다면 헐 , 대박이란 자막이 자주 사용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단어들은 긍정과 부정의 뜻을 두루 품고 있어 다른 부사와 형용사를 대체해 일상대화에서도 자주 쓰이고 있습니다. 이는 빈곤한 어휘력을 볼 수 있는 일반적인 사례이기도 합니다. 어휘력이 부족하면 문해력도 낮아집니다. 직장인과 자영업자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 의하면 응답자의 과반은 보고서나 기획안 등 비교적 내용이 길고 전문용어가 많은 비즈니스 파일을 읽을 때 어려움을 인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줄임말, 은어 등은 일시적으로 분위기를 띄우거나 활용하는 사람들끼리 공감대는 형성할 수 있지만, 효과적인 소통에는 걸림돌이 될 수 있고 상황에 맞게 사용하지 않으면 품격도 떨어뜨립니다.

규율이라는 말은 사전적 관점에서 질서나 제도를 유지하기 위해 정해놓은 행위의 준칙이 되는 본보기로 즉 정해진 기준, 준칙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위 글에서 개인의 양심과 관습을 강조해야하는 말은 표현이 맞지 않습니다. 개인과 양심과 관습은 도덕적인 부분이 되고 규율은 행위 준칙이 되기에 2번은 표현자체가 충돌하는 문장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 글에서 추동의 사전적 의미는 뭘까요? 추동의 추는 밀추로 움직인다, 촉진해야하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1번 감시와 규율을 촉진했다는 추동과 같은 의미가 됩니다. 3번은 푸코 철학의 골자를 나타낸다. 라고했습니다. 정수의 시전적 의미는 뭘까요? 중심이 되는 골자 아니면 요점으로 골자와 같은 뜻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4번은 본문글에 보시면 ”비대칭적인 시선”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imgCaption0
어휘의 의미를 알고 있어야 글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어요.

어휘의 의미를 알고 있어야 글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어요.

이 사안은 내용을 읽고 고차원적 으로 푸는 문제가 아니라 내용 중에 어휘의 뜻을 알고 있었다면 풀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구체적인 어휘의 의미를 알고 있어야 글의 내용도 올바르게 파악 가능합니다. 글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어휘력이 미치는 영향은 약 70%입니다. 글을 파악하는 데 있어서 어휘력이 핵심적인 것이죠.

어휘력이 좋으면 전문 서적, 계약서등을 파악하는 것에 큰 어려움 없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어휘력이 낮으면 일상적인 의사소통에도 어려움을 인지하고 신문, 소설, 계약서, 공문서 등을 읽기 어려워합니다.

유의어를 많이 알 수록 어휘는 다양해진다

또 단어의 뜻을 찾다. 보시면 유의어가 있습니다. 이 유의어도 따로 적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유의어를 많이 알수록 내가 사용할 수 있는 어휘는 다양해지고 풍부해집니다.

단어장을 하나하나 들고 다니기 어렵다면 폼을 만들어 tablet PC에 저장해 다니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단어장 활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영어 단어처럼 억지로 외우는 것이 아닌 글을 쓰기 전에 펼쳐 눈으로만 흩어보고 소리 내어 읽진 않더라도 입모양으로만 한 번씩 따라 읽기를 하면 됩니다.

이 시간이 반복되다. 보시면 쓰는 단어는 당연시 늘어나게 됩니다.

2장 어휘력을 키우는 필수 조건

내가 진지하게 생각하는 대화의 반대말은 주장입니다. 대화가 통해야하는 것은 언어적 직관이 통해야하는 것입니다.

대화는 이야기 나눌 준비가 되어 있는 상태고, 주장은 자신의 뜻을 관철시킬 생각만 하는 전혀 다른 상태입니다. 그래서 대화할 준비가 되지 않은 사람과의 대화는 힘들다.

말은 인격입니다. 인격은 일반적인 어휘를 어떤 상태에서 어떤 상대에게 어떠한 의도로 쓰는지에서 극적으로 나타납니다. 성별이나 출신, 외모, 나이 등을 차별하는 어휘가 아닌지도 살펴야 합니다.

평가는 필연적으로 차별로 이어진다. 뭐든지 극단적인 것은 좋지 않습니다. 평가는 분명 필요합니다. 적절한 피드백Feadback은 개선과 발전을 이끌어주기 때문입니다.

어휘에 대한 궁금증을 자극하라

아이가 있는 가정일 경우 아이가 모르는 단어들을 물어볼때 있는 그대로 정리를 해야할지 아니면 쉽게 풀어 정리를 해야 할지 어려워하시는데요 이때 권장하는 방법은 무슨 뜻일것 같은지 아이에게 먼저 물어보고 아이가 생각한 뜻을 듣고 함께 사전을 찾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당연시 사전을 찾는 습관도 연결이 됩니다. 하지만 국서 사전이 뜻이 쉬운것도 있지만 어려운 것도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럴땐 한번 더 뜻을 풀어 설명해주고 예문을 함께 보며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해주면 아이는 뜻만 기억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상태에서 사용하는지도 알수가 있게 됩니다.

이렇게 답을 계속 알려주는 것보단 어휘에 대한 궁금증을 자극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어휘의 의미를 알고 있어야 글의 내용을 파악할 수

이 사안은 내용을 읽고 고차원적 으로 푸는 문제가 아니라 내용 중에 어휘의 뜻을 알고 있었다면 풀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유의어를 많이 알 수록 어휘는

또 단어의 뜻을 찾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2장 어휘력을 키우는 필수

내가 진지하게 생각하는 대화의 반대말은 주장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