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은지들기름볶음 백종원 묵은지볶음 김치볶음레시피
김치로 하는 요리는 다. 맛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작년에 담근 김장김치가 있어서 김치볶음을 하려다. 묵은지들기름볶음을 만들어보았습니다. 김치전 좋아하시는 분들은 나중에 배부르면 김치만 빼먹잖아요 딱 그 김치만 모아놓은 것 같은 그런 맛 제가 참 좋아한답니다. 별것 들어가지 않아도 은근 밥도둑 반찬이랄까 그래서 자꾸 손이 간다죠 백종원 요리법으로 만들어보았는데 요것도 별미네요 묵은지 12포기, 대파 1대, 들기름 다진 마늘, 설탕, 국간장, 통깨 집에 있는 재료로 준비하면 됩니다.
양파 13개와 대파 13뿌리도 적당히 잘라놓으면 재료준비는 끝입니다.
볼에 물기를 짜 준 신김치혹은 묵은지 400g, 간 마늘 1T, 들기름 2T, 매실청 12T, 설탕 1T, 고춧가루 1T를 넣고 골고루 버무린다. 웍이나 팬에 손질한 멸치 15마리를 넣고 중불로 살짝 볶아 비린내를 날려준 후 버무린 신김치를 넣고 중불로 볶아줍니다. 미원 12t, 멸치가루혹은 멸치다시다. 1t, 들기름 1T, 후추 12t 넣고 계속 볶아줍니다.
마지막으로 썰어놓은 양파, 대파 넣고 한소끔 볶아준 후 최종 간을 봐서 좀 싱거우면 간장을 적당량 첨가합니다.
준비재료 소와 양념을 제거한 신김치 혹은 묵은지 400g, 들기름 3T, 간 마늘 1T, 대멸다시멸치 20마리, 양파 13개, 대파 13뿌리, 멸치가루혹은 멸치다시다. 1t, 미원 12t, 설탕 5T, 고춧가루 1T, 매실청 12T, 후추 12t, 깨소금 소량, 마지막에 필요시 간장 적당량 신김치 혹은 묵은지 400ga를 수차례 물에 헹구어 소와 양념을 제거한 후 최종 400g을 취합니다. 자르지 않고 통째로 헹구던지 잘게 쫑쫑 자른 후 헹구던지 상관없지만 최종적으로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놓아야 합니다.
대멸다시멸치 20마리는 대가리와 내장을 제거한 후 몸통만 적당히 찢어서 준비해놓고 양파 13개와 대파 13뿌리도 좋은 크기로 잘라놓는다. 볼에 물기를 짜 준 신김치혹은 묵은지 400g, 간 마늘 1T, 들기름 2T, 매실청 12T, 설탕 5T, 고춧가루 1T를 넣고 골고루 버무린다.
김치가 약간 신 정도면 두세 번 물에 헹구는 것으로 충분하지만 신맛이 더 강렬하다면 생수에 1시간 정도 담근 후에 헹궈야 하고 신맛을 넘어 군자기가 날 정도면 설탕 녹인 미온수에 12시간 담근 후 헹궈야 하고 배추김치보다. 조직이 치밀한 총각무김치인 경우는 23시간까지 담근 후 헹궈야 군자기가 만족할 만큼 빠진다고 합니다. 위처럼 오랜 시간 담그고 수차례에 걸쳐 세척하여 소와 양념과 신맛과 군내까지 제거된, 맛도 색깔도 멀건해진 김치는 고춧가루 및 양념, 향신료 등을 좀 더 증량하여 볶아야 합니다.
신맛과 군내를 지우면서 다른 향을 입히는데는 쌀뜨물과 된장도 유효하게 활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좋은 단백질을 첨가하여 신김치참치 볶음, 신김치돼지고기 볶음, 신김치소고기 볶음 등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