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합병승인 미 법무부 경쟁제한 법정소송 검토소식에 무산 가능성
1월 4일에 나온 기사입니다. 아시아나항공이 백신을 성공적으로 한 해낸 수송했네요. 우리나라는 예방주사 없잖아요? 라고 궁금해해볼 수 있습니다. 러시아에서 개발한 스푸트니크V제품이 있는데, 이것을 우리나라 제약업체 한국코러스가 위탁만들어내는 것입니다. 러시아에서 개발하고, 우리나라에서 생산하고. 다시 비행기를 타고 외국으로 나가는 것이지요. 많은 분들이 알다시피 코로나백신은 보관이 너무 힘듭니다. 그래서 콜드체인 관련 주식들이 떠올랐지요. 스푸트니크V제품은 영하 20도의 저장 운송이 필요하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 러시아까지 이동하는데 경계를 많이 기울여야 되었지요. 항공주를 떠올리면 많은 분들은 사람이 타는 비행기를 생각합니다.
유가상승과 항공사
유가가 급등세를 보이면서 항공사들의 실적에 변수가 될 것으로 추측됩니다. 국제유가 지표 중 서부텍사스산 원유WTI가 배럴당 91달러까지 급상승했습니다. 유가의 상승 배경으로 중국의 전력난과 글로벌 제공 부족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리스크로 천연가스와 함께 유가가 지속해서 오르고 있으며, 환율까지 상승하면서 항공사의 고정비 부담이 가중화 되었습니다. 항공유가 오르면서 기본운임에 부과되는 유류할증료가 상승했고, 항공사의 업종 특성상 유류비 지출이 많을 수밖에 부재할 때 2021년 하반기 항공사들의 영업이익률이 컨센서스에 미치질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한항공 주가 전망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 이후 화물 산업의 약진, 오너리스크의 해소, 아시아나 인수 전개 소식과 함께 2021년 6월 최고점인 35,100원을 기록하며 급격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코로나 확진자 수 증가로 위드코로나 정책 연기, 항공유와 환율의 증가, 미국발 기준금리인상과 양적긴축 리스크로 2만 6천 원대까지 하락했지만, 최근 다시 반등 기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정부가 코로나19를 계절독감처럼 관리하는 방안 검토에 코로나 피해주 들이 오히려 경기활동 재개리오프닝 주로 인한 수혜주로 돌아올 것으로 기대하며 주가 반등에 영향을 미친것으로 풀이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팬데믹으로 직격탄을 맞은 대한항공은 여객사업에서 화물사업으로의 빠른 노선 전환과 인력 구조조정, 생산성 제고를 통해 비용 절감이 된 상태로 내부 효율성이 코로나 바이러스 팬데믹 이전보다. 높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 난항?
공정거래위원회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에 대한 조건을 걸었습니다. 한국 항공시장의 독점을 방지하여 저가 항공사에게도 기회를 주기 위해 조선에서 유럽을 경유하는 주요 노선 일부를 포기하라는 조건입니다. 대한항공이 조건부 승인을 받아들인다면 다음 절차는 해외 경쟁당국의 심사가 남아 있습니다. 지난 1월 EU가 을 반대해 무산된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글로벌 시장에서 조선산업과 항공산업의 경쟁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비교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며, 글로벌 항공산업의 경우 해외 경쟁이 치열한 상황으로 경쟁국가가 반대하기에는 명분상 간단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다만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 합병으로 득 보다. 실이 많으며, 인수 무산 시 위험도 해소로 경영부담이 줄어든다고 보는 시각 있습니다. 본 내용은 현재 사실에 기반하지 않은 내용들이 추측 정보이며 해당 종목을 적극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자주 묻는 질문
유가상승과 항공사
유가가 급등세를 보이면서 항공사들의 실적에 변수가 될 것으로 추측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한항공 주가 전망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 이후 화물 산업의 약진, 오너리스크의 해소, 아시아나 인수 전개 소식과 함께 2021년 6월 최고점인 35,100원을 기록하며 급격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
공정거래위원회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에 대한 조건을 걸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