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경비율 기준경비율, 복식부기 의무자

단순경비율 기준경비율, 복식부기 의무자

종합소득세 신고 시, 사업이윤 필요경비를 계산하는 데는 사업소득에 따라 단순경비율, 기준경비율 중 하나가 자동 적용되는데요, 총 수입이 업종별 기준금액 미만인 소규모 사업자라면, 단순경비율을 적용합니다. 사업소득에 따라 기장의무복식부기의무자, 간편장부대상자가 달라지고, 경비율단순경비율, 기준경비율이 달라집니다. 사업소득액이 적으면 간편장부대상자이며, 사업소득액이 그보다. 더더 적으면 단순경비율 적용대상자가 됩니다. 임대사업자의 경우, 적용시키는 경비율이 바뀌는 사업소득의 기준은 2,400만 원으로직전연도 임대수입이7,500만 원 이상 복식부기의무자2,400만 원 7,500만 원 간편장부대상자로, 기준경비율 적용합니다.

2,400만 원 미만 간편장부대상자로, 단순경비율 적용합니다.


기준경비율의 적용
기준경비율의 적용

기준경비율의 적용

기준경비율 적용대상자는 주요경비재화매입비용, 인건비, 사업장임차료는 사업관련경비로서 소득세법에서 규정하는 정규증빙계산서, 세금계산서, 신용카드, 현금영수증을 수취해야 경비가 인정됩니다. 따라서, 기준경비율을 적용받는 사업자는 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 신용카드 사용내역 등 지출증비을 잘 챙겨 두어야 합니다.

주요경비 중 매입비용은 매입비용은 재화의 매입(사업용 고정자산의 매입을 제외)과 외주가공비 및 운송업의 운반비 등이 포함됩니다.

외주가공비와 운송업의 운반비 이외의 용역예를들면, 음식료 및 숙박시, 보관료, 통신비, 수수료, 광고선전비, 수수료 등을 제공받고 지출하였거나, 지출할 금액은 매입비용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런 용역비용을 기준경비율을 적용하여 계산하는 비용에 포함이 되는 것입니다.

단순경비율의 적용
단순경비율의 적용

단순경비율의 적용

단순경비율 적용대상자는 필요경비 전부를 단순경비율을 적용하여 소득금액을 계산합니다. 예를들어 수입금액이 25백만원이고 단순경비율 90를 적용받는 사업자의 사업소득금액은 2.5백만원이 되고, 여기에 종합소득세율을 적용하여 세금을 계산하게 됩니다. 참고해서 대부분의 프리랜서가 연관된 인적용역 제공사업자업종코드 94에 대한 단순경비율은 수입금액이 4천만원까지는 기본율을 적용하고 4천만원을 초과하는 금액에 대하여는 초과율을 적용합니다.

예를들어, 단순경비율 적용대상자로서 연간 수입금액이 45백만원인 서적방문판매원940908의 경우 소득금액은 11,750천원이 됩니다.

단순경비율과 기준경비율 비교
단순경비율과 기준경비율 비교

단순경비율과 기준경비율 비교

단순경비율과 기준경비율은 수입금액 중의 주요경비과 기타경비를 모두 경비율로 계산하느냐 아니면 주요경비는 증빙에 의하여 처리하고 기타경비만 경비율에 따라 필요경비를 계산하느냐에 따라 구분됩니다. 그러니까 기준경비율을 적용시키는 경우 단순경비율 적용대상자와 달리 주요 경비에 대하여는 증빙서류를 준비해야 하는데요. 만약 증빙한 경비가 많지 않은 경우 단순경비율을 적용한 것보다. 세금이 더욱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기준경비율 주요경비는 세금계산서 등 증빙에 의하여 필요경비로 인정받으면서 그 외 경비는 기준경비율을 곱한 것으로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복식부기의무자의 경우에는 기준경비율의 1/2을 적용) 단순경비율 : 필요경비 전부(주요 경비 및 그 외 경비)를 경비율로 곱하여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내 업종코드에 해당하는 단순경비율, 기준경비율 확인

업종별로 단순경비율과 기준경비율 값은 정해져 있습니다. 임대사업자의 단순경비율은 41.5, 기준경비율은 16.7입니다. 또 사업소득에 따라 경비율이 단순경비율, 기준경비율중 하나로 자동으로 정해집니다. 가장 쉽게 나에게 해당하는 경비율 값을 심사숙고하는 방법은 종합소득세 신고도움서비스를 활용하는 겁니다. 홈택스 조회발급 종합소득세 신고도움서비스

종합소득세 신고도움서비스 신고 안내자료 2022년 귀속 사업장별 수입금액 현황에서 사업자등록번호, 업종코드, 수입금액, 기장의무, 경비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모두채움신고 vs 정기신고

소규모 사업자의 경우 종합소득세 신고 시 보통 모두채움신고를 합니다. 모두채움신고는 추계신고 단순경비율로 작성을 합니다. 오피스텔 일반임대사업자는 업종코드 701201이고, 단순경비율은 41.5입니다. 즉, 모두채움신고는 한 해 임대소득에 관하여 41.5 단순경비율로 경비를 처리합니다. 그해 경비처리 비중이 41.5보다. 적다면보통 적은 경우가 많습니다, 모두채움으로 신고하여 단순경비율 적용을 받는 게 이득입니다.

하지만 임대수입에 비해 경비가 아주 많이 나간 해가 있다면, 비용처리한 경비가수입의 41.5보다. 큰 경우도 있을 겁니다. 그때는 추계신고를 하지 않고, 정기신고를 하는 게 종합소득세를 더 줄일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기준경비율의 적용

기준경비율 적용대상자는 주요경비재화매입비용, 인건비, 사업장임차료는 사업관련경비로서 소득세법에서 규정하는 정규증빙계산서, 세금계산서, 신용카드, 현금영수증을 수취해야 경비가 인정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단순경비율의 적용

단순경비율 적용대상자는 필요경비 전부를 단순경비율을 적용하여 소득금액을 계산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단순경비율과 기준경비율

단순경비율과 기준경비율은 수입금액 중의 주요경비과 기타경비를 모두 경비율로 계산하느냐 아니면 주요경비는 증빙에 의하여 처리하고 기타경비만 경비율에 따라 필요경비를 계산하느냐에 따라 구분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