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가 과세상품을 판매하는 경우 계산서 발행이 가능한지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가 과세상품을 판매하는 경우 계산서 발행이 가능한지

세금계산서란 상품 아니면 용역을 제공하거나 받으면서 주고받는 일종의 영수증입니다. 부가세가 포함되어있으며 주고 받을시 부가세 신고할 때 꼭 적절한 금액으로 신고해주시기 바랍니다야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의무자 23년. 현재 기준 모든 법인사업자 전년도22년수입금액이 1억이상인 개인사업자는 23년 7월부터 의무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해야합니다. 신규사업자인경우 전년도 수입금액이 없으므로 당해에는 해당의무가 없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방법과 발급시기 홈택스 사이트에서 발급가능하며 발급하기 위해서는 먼저 은행에서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혹은 세무서에서 보안카드를 발급 받아야합니다.


전자 세금계산서 필수 기재사항
전자 세금계산서 필수 기재사항

전자 세금계산서 필수 기재사항

전자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때에는 필수기재사항과 선택 기재사항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필수 기재사항들은 입력하지 않으면 발행이 되지 않으며, 선택기재내용은 선택적으로 기재할 있습니다. 다만 거래의 내용을 명확히 하고 헷갈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선택적 기재사항이라고 할지라도 가능하면 다. 적어주는게 좋습니다.

필수 기재사항 1. 제공하는 자의 사업자등록번호, 상호 아니면 성명 2. 공급받는 자의 사업자등록번호 3. 작성일자 4. 공급가액과 세액

위 네가지 내용은 보통 필요적 기재사항이라고 해서 필수로 기재해야하며 누락되거나 잘못적지 않도록 주의해야 됩니다.

일단은 위 내용만 기입해도 발급은 가능하지만 보통은 공급받는자의 상호, 대표자이름, 주소, 제공하는 내용, 이메일 주소 등을 다. 기재하는게 일반적입니다. 그래야 발행한 사람과 수취한 사람 모두 어떤 내용인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전송시 혜택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전송시 혜택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전송시 혜택

1.신고가 간편 해짐 매출,매입처별 세금계산서 합계액표에 합계액만 기재하고 거래처별 명세작성이 불필요 2.비용절감됨 별도로 세금계산서를 출력 보관할 필요가 없어짐 3.세액공제 2022년 7월 이후 발급되는 분부터 발급 건당 연간 100만원 한도 내에서 200원 적용됨 전자세금계산서 직전 공급가액이 3억원 미만인 개인사업자 대상이며 2023년 7월1일부터 간이과세자도 발급세액공제 적용 됩니다.

전자계산서 직전 총수입금액이 3억원 미만인 개인사업자 대상입니다.

전자 세금계산서 발행 기준

보통 홈택스를 통해 발행하게 되는 전자세금계산서는 어떠한 기준에 의해 의무적으로 발행을 해야되며, 그 기준은 아래와 같다.

1. 법인사업자: 법인사업자는 의무적으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됩니다. 2. 개인사업자: 2023년 기준으로, 2022년의 공급가액 합계가 1억원이상이라면, 2023년 7월 1일부터는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됩니다.

이와 관련해서 전자세금계산서에 대한 명확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에서 다루고 있으니, 이부분에 관해 잘 모른다면 아래 글을 훑어보고 여기서 다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진행되는 것을 추천합니다.

수정세금계산서 발급 사유 6가지

수정세금계산서 발행 시 3가지를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첫번째, 사유에 맞는 사유를 선택한다 두번째, 사유별로 작성일자 기준을 확인합니다. 국세청 홈페이지 세번째, 부가세 수정신고 대상 여부를 확인합니다. 수정세금계산서 발급의 경우에도 가산세가 있다고 해서 혼자서라면 조금 어렵게 느껴지곘죠? 이러한 경우에도 역시, 바로빌 전문가와 참여하는 발행방법을 소개하여 드리도록 드리는데요. 바로빌 전문가는 인증서등록부터 원격지원까지 빠르고 철저한 소개를 비용 없이 지원합니다.

홈택스 전자 세금계산서 발행 방법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방법은 너무 쉽습니다. 앞서 언급했던대로 전자적 세금계산서 발행에는 많은 혜택이 있다고 해서 나라에서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은 국세청에 등록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업무 대행 사업자의 사이트나 ERP에서 진행할 수도 있지만, 가장 기본은 어쨌든 홈택스에서 직접 발행하는 것입니다. 방법만 알면 발행하는 것도 너무 쉽게 되어 있고, 국세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라 무료라서 다르게 좋습니다.

첫번째 홈택스에 접속합니다.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했으면 첫번째 로그인을 해줍니다. 만약 회원가입이 안되어있으면 회원가입부터 해줍니다. 회원가입은 개인, 사업자혹은 세무대리인, 부서사용자가 있는데, 사업자라면 사업자세무대리인 탭에서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하는 법

1.홈택스 홈페이지 로그인 조회발급 발급 건별발급 선택 2.세금계산서 종류 선택일반,영세율,위수탁 등 3.공급받는자 구분 사업자등록번호, 주민등로번호 중 선택 4.공급받는자 입력 공급받는자 등록번호 옆 확인을 클릭하여 유효성 검증 및 종사업장이 있는 경우 번호 선택,상호,사업장,업태,종목,이메일 입력함 5.작성일자 입력 부가가치세법에 따른 공급시기 입력함 6.거래일, 품목, 규격, 수량, 단가를 입력하면 공급가액,세액 자동계산공급가액,세액 직접입력도 가능됨 7.발급 인증서 암호 아니면 보안카드 번호 입력 후 메일발송 확인 하시면 됩니다.

전자계산서는 계산서면세를 선택하여 발급하며 발급절차는 전자세금계산서와 동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전자 세금계산서 필수

전자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때에는 필수기재사항과 선택 기재사항이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전송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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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 세금계산서 발행 기준

보통 홈택스를 통해 발행하게 되는 전자세금계산서는 어떠한 기준에 의해 의무적으로 발행을 해야되며, 그 기준은 아래와 같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